영화<용서받지 못한 자> - 극사실주의 군대 영화 (줄거리&리뷰) 긴 글 주의!

2021. 2. 26. 11:49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금요일 입니다ㅎㅎ

오늘만을 기다렸다

왜냐? 저는 내일 친구와 함께 통영을 놀러 가기로 했기 때문이죠

운전할 생각에 막막하지만?! 그래도 생에 처음 가보는 통영이기에 설레긴 하네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가야 할 군대..

가기 싫다고 해서 안 가도 되느냐? Nope 안 가면 큰일 나는 대학교 '군대'ㅋㅋㅋㅈㅅ

참고로 저는 다녀왔고요 예비군도 끝이 났답니다.. ㅋㅋㅋ

오늘 이야기해볼 영화는 군대 부조리 문화의 대물림

<용서받지 못한 자>

영화는 배우 하정우 씨와 서장원 씨가 서로 선임과 후임으로 등장해 실제 군 생활 같은 연기를 선보입니다

보면서 ㄹㅇ 군대 다시온줄..ㅋㅋㅋㅋ토나올뻔..ㅋㅋ

현재 많이 좋아졌다는 군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적군의 손에 죽는 게 아닌 아군의 괴롭힘에 죽어나가는

병사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근무할 때까지만 해도 수류탄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근방 타 부대 병사 소식이 들려왔었으니까요

그런 군대의 심각한 부조리와 병영문화를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표현한 독립영화 <용서받지 못한 자>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간단&허접 줄거리>

군 생활이 거의 끝난 태정(하정우)

병장을 달고 있고 후임들과 선임들의 신임을 받고 있던 에이스

그런 그에게 부사수로 갖 자대 배치를 받은 이등병 승영이(서장원) 들어옵니다

이등병의 사수를 맡게 된 병장 태정은 부사수가 될 승영을 개인적으로 불러 초장에 기를 죽여놓으려는데..

알보 보니 승영은 태정의 중학교 동창이었던 것..

그렇게 병장 태정이는 이등병 승영이에게 둘이 있을 때는 반말도 하게 해주고 작업도 빼주는 등

여러 특혜를 제공해 줬고 이를 눈치챈 다른 후임들이 이등병 승영을 시기 질투하면서 혐오하게 됩니다

승영은 군대 특유의 부조리에 굉장한 반감을 가지고 있었고

병장 태정을 등에 업고 선임들에게 욕을 하고 말대꾸를 하는 등

그 당시 있을 수 없는 행동들을 선사하면서 병장 태정을 자주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했죠..

태정은 승영을 불러 진지하게 이야기해보지만

승영은 오히려 본인은 잘못한 게 없으니 말대꾸하고 대들어도 괜찮다

'내가 선임이 되면 이 지긋지긋한 병영 부조리의 뿌리를 잘라놓겠다'라고 반문합니다ㅋㅋㅋㅋ

태정은 비웃으며 그게 쉬울 거 같냐고 혀를 찼죠

(보는 내내 태정의 마음이 저의 마음이었어요ㅋㅋㅋ)

그렇게 태정 덕분에 군 생활 편하게 한 승영은 태정이 전역을 하자

꼬이기 시작했습니다ㅋㅋ

이제 지켜줄 친구 태정이마저 없었던 승영은 몇 개월 동안 갈굼을 받다가

이렇게는 너무 힘들다고 판단한 나머지 그냥 동화되기로 마음먹고 선임들에게 아부를 하기 시작합니다

본인의 좋은 것들을 나눠주고 선임이 하는 일을 대신하면서 점점 진정한 군 생활을 경험하기 시작하죠

몸은 좀 힘들어도 이렇게 하니 선임들에게 신뢰도 얻고 이쁨도 받으니 군 생활은 점점 편해졌습니다

뇌물공세를 펼치는 승영이

하지만...

승영에게는 어리버리한 맞후임 지훈이 있었는데

승영은 지훈을 불쌍히 여겨 자주 챙겨줬었죠

그리고 부조리를 대물림 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항상 지훈이를 챙기며

정성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의 아버지라도 된 듯

그랬던 승영이 점점 선임들과 친해지면서 그들의 뒤를 밟아가며 변해가기 시작했고

부조리를 대물림 하지 않겠다는 그의 초심은 개나 줘버렸죠~

병장 태정이 말했던 데로 승영은 다른 이들과 별반 다를 게 없는 부조리의 일원이 되고 맙니다

지훈

때마침 승영의 맞후임이였던 지훈은 여자친구와 헤어졌고 본인에게 폭력을 선사하는 예전과 달라진 승영을 보며

더 이상 기댈 곳이 없다고 판단한 그는 화장실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에 큰 충격을 받은 승영은 자신이 생각했던 초심과 현재 자신의 모습 사이에서 굉장한 반감과 혼란을 느끼며

휴가를 나와 전역한 태정을 찾아갑니다

과연 승영은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영화리뷰>

정말 군대에 다시 온 거 같습니다

특히 배우 하정우 씨의 완전 말년은 아니지만 상병에서 병작 막 넘어간 그 느낌

부대 내 최고의 실세?

뭔가 다 놓을 때는 아니지만 그래도 그만하고 싶은? 뭔가 반 포기지만 아직 책임감은 조금은 남아있는?

그런 디테일한 표정과 행동 연기가 참 인상 깊었습니다

저건 진짜 병장이다..

↓ 제일 웃겼던 것은 이제 전역 한 달도 안 남은 완전 말년을 겪으며 모든 게 하기 싫고 귀찮은 못돼처먹은 요놈

깔깔이 입고 후임들 꼽주는 역으로 등장하는 말년 병장

실제 군대 가면 저런 인간 꼭 있습니다ㅋㅋㅋㅋㅋ 정말 더럽게 공감가네..ㅋㅋ


부조리를 경험하면서 자신은 절대 그런 사람이 되지 않겠다고 다짐한 승영

그건 불가능하다고 말한 태정

과연 승영은 부조리를 근간할 수 있을까?

하지만 그건 불가능했다..

어쩌면 승영이 더 심했으면 심했지 덜 하지는 않았죠

자신이 가진 신념이 한 번에 무너졌고 그 무너진 신념으로 인해 누군가는 희망을 잃고 목숨을 버렸습니다

그런 죄책감을 견디지 못한 승영은 본인이 너무 부끄럽고 창피해 태정을 찾아갔지만

그런 승영에게 관심이 없었던 태정

군대에서나 같이 어쩔 수 없이 모여 있었지만 사회로 나가면 별로 보고 싶지도 만나고 싶지도 않은 태정의 마음

이해가 갔습니다

끝내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지 못하고 죄책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승영이...

안타까웠죠ㅜ

 

군대는 전국 모든 또라이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저 또한 누군가에게는 또라이 일 수 있죠

나이 학벌 상관없이 공평하게 모든 게 계급사회인 군대라는 곳은

한번 들어가면 절대 나올 수 없는 폐쇄적이고 적막한 곳입니다

남자들의 세계에서 생존하기란 철저히 약육강식의 원칙으로 동물적인 감각으로만 살아남아야 하는 그곳 군대..

버티는 인간만이 살아남는다 라는 말도 있듯이 이를 버티지 못하면 탈영을 하거나 자살을 하는 게 빈번했죠

부조리는 반드시 그 싹을 잘라내야 합니다

mbn 뉴스 참조

승영이 잘라내겠다고 다짐했지만 그 역시 시간이 지나니 다를 게 없었죠?

사람은 기본적으로 보상심리라는 게 있습니다 나도 이렇게 당했으니 너도 당해봐라는 못된 마음인데

정말 참된 사람 아니면 이런 마음을 버리기가 쉽지 않고 여태 부조리가 이어져 내려오는 이유가 아닌가 싶네요

이건 좀 과장된 거 같네요..

대한민국 군인들 참 존경합니다

그런데 요새는 좋아졌다고 하죠?ㅎㅎ

장점이 늘어가는 병영 생활과 혜택 그리고 근간 되는 부조리!! 잘하고 있는 거 같네요ㅎㅎ

혹시 부조리를 저지른다면 그 조치 또한 확실히 해야 할 것입니다

오랜만에 군대에 온 거 같은 느낌을 받고 싶으시다 하시는 분들

&

군대가 그립다 하시는 분들ㅋㅋㅋㅋ있으시려나?

추천합니다 영화<용서받지 못한 자>

https://www.youtube.com/watch?v=6b-nF35HqSQ